운동에너지(mv2)이다. 이처럼 어떤 비물질적인 것, 따라서 비연장적인 것이 물체의 운동에서 불변하는 것이라면, 연장은 물체의 본질이 될 수 없게 된다. 라이프니츠에 의하면 이로써 공간과 시간, 연장된 것 또는 물체가 실체적 성격을 갖거나 신의 속성일 수 있다는 견해는 더 이상 지탱될 수 없다.
라이프니츠는 선험적 원리의 존재와 자신의 합리론적 관점을 동물과 인간의 의식의 차이를 들어 뒷받침한다. 그에 의하면 동물은 단지 경험과 기억 그리고 단순한 관념연합과 추상행위를 하는 정도의 의식을 갖는다. 그런데 로크의 주장대로 인간의 인식이 단순히 감각적으로 주어지는 경험내용을 연
인간 역시 그렇다면 인간과 동물의 인식에는 별 차이가 없을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인간은 단순한 경험을 넘어서서 과학적인 인식을 할 수 있다. 이 과학적인 인식이란, 인과적이고 논증적인 경험을 구성하는 이성적 능력에 의해서 가능해지는 것인데, 이 이성적 능력은 단순한 경험만 가지는 동물이
세계를 구성하는 원소, 즉 실체인 '모나드'는 하나 또는 단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모나스(monas)'에서 유래한 말이다. 모나드는 단순함과 분할 불가능함을 기본특성으로 한다. 모나드가 단순하고 분할 불가능해야 하는 이유는 물리적인 성질이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성에 있다. 라이프니츠는 이 정신적
인간 안에 일상적 의식에 나타나는 것 이상의 것 즉 이념과 사상을 생겨나게 하는 어떤 것, 다시 말해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가 세계 안에서 쟁취한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끔 하는 정묘한 정신적 존재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인간의 일상적 조건이 그의 가장 내면적인 본질이 될 수 없
모나드는 순수 이데아적 존재도, 원자적 물질도 아닌, 다름 아닌 바로 현존하는 개체적 사물, 인간, 예를 들면 한라산의 백록담, 교정구석에 있는 저 소나무, 나폴레옹, 이순신 등과 같은 모든 역사적, 실존적 개별존재들인 것이다.
라이프니츠의 이 모나드적 실체개념은 역사적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에 대한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인간에게 자연적인 요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간은 결코 이성적이지만은 않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데카르트로서는 인간의 이러한 성격을 이성에 의해 억제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욕망을 코나투스라 명명하면서 인간
인간관을 홉스와 로크의 그것과 비교하여 검토한다면...
홉스․로크와 루소의 인간관에서 가장 큰 차이는 인간의 이기심에 대한 평가에 있다. 홉스와 로크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이기적 존재라는 것을 부정하지 않으며, 이를 부정적으로 보지도 않는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와 지혜로움의 덕을 지닌 사람이 군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란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인과 예 등의 도덕성을 강조함으로써 올바
신의 이상모형 : 시민들의 심의와 사법적 관직에의 참여
위에서 밝힌 것처럼 국가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정치적 공동체이다. 국가를 이와 같이 정의한 아리스토텔레스는 경제적 측면, 정치질서에 대한 이상적인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이상적이라고